불교의 대중화 모색 _ 생활 속 불교 ‘템플스테이’
템플스테이나 참선 수행 같은 불교문화에 심취한 현대인이 늘고 있다. 불교계도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고 그동안 스님들만이 하는 것으로 알려진 ‘간화선’ 간화선 看話禪 : 화두(話頭)2 (선원에서, 참선 수행을 위한 실마리를 이르
민족문화를 성장시켰다. 예를 들면, 신라의 화랑도는 가정과 나라를 위하고, 벗과 더불어 자연에서 심신을 단련하는 고유의 사상과 불교 사상을 융합시킨 것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함에 따라, 우리 민족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통일된 민족으로서 찬란한 불교문화를 이룩하였다. 당시의 불교문
문화기준으로서는 타민족의 문화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신라의 한문학은 당시의 국제 문화적 성격을 갖는 당문화를 모방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이상의 정신세계를 발견한 것이 아니었다.
신라 한문학을 그런대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요인으로서 불교를 들 수
불교를 숭상)을 펴서 세력을 구축하였으며 신라를 병합하고 후백제를 격파하여 민족의 재통일 성취하였다.
1) 사상과 문화
고려는 불교와 유교가 공존하는 사회였으며 불교는 국교로써 내적인 면 즉, 정신을 지배하면서 고도의 불교문화를 건설하였고 유교는 고려의 외적인 면에 취중하고 정치계
문화에 영향을 끼친 바는 너무도 지대하다. 멀리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 그리고 고려 및 이조를 통하여 이민족의 몸과 마음을 사로잡아 지금도 도처에 남아있는 사원을 비롯한 문화유적이 그 옛날 화려했던 인도의 불교문화를 대변해 주고 있다.
1. 인도의 먹을거리문화
먹거리 문화는 사람들의 입
상용 식품을 반찬으로 하는 일상식사의 보편적 형태가 틀을 갖추게 된 것으로 여겨진다.
(3) 통일신라시대의 식생활
- 삼국에서 각 지역의 풍토를 바탕으로 형성
→ 이를 통해 우리의 식생활 문화는 공통적 보편성과 아울러 각 지방마다 향토적 특수성이 공존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으로 봄
문화적 황금시대를 이루었고 이후 노쇠하여 왕조가 멸망할 즈음 다시 삼국으로 분립되었어도 곧 통일될 수 있었다. 통일 후 신라는 국내에서 경쟁 없이 평화를 구가하며 당시 세계문명의 중심지였던 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않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불교의 윤리가 한국에 들어와서 대표적인 윤리로 잘 나타나 있는 것이 통일신라시대의 화랑도 정신에 나타난 도의정신과 충효정신이다.
화랑도는 불교정신을 주체로 하여 우리 조상의 고유사상에다가 유·선교의 원리를 소화 흡수하여 그 정수를 일체화함으로써 한층 더 신라인의 정신생활을 빛나게
문화
1. 동아시아 문화권이란
고대 중국 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라들의 고급문화와 문자의 기본 체계는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경으로는